최근 10여년간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투자 방법 중 하나가 재건축 재개발 투자였을 것이다. 오늘은 구축 부동산 투자에서 알아야할 아파트 용적률 건폐율 뜻과 차이, 확인방법까지 알아보자.
용적률 건폐율 뜻 계산방법
연면적 건축면적
부동산 투자를 할 때 알아야할 용적률과 건폐율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연면적과 건축면적이 어떤 개념인지 아는 것이 필요하다.
- 연면적 : 건물 전체(지하, 지상 포함) 바닥 면적 합계
- 건축면적 : 하늘에서 봤을 때 건물 면적 (2차원 면적)
건축물의 연면적과 건축면적은 정부24 또는 일사편리에서 열람할 수 있으니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계산해보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자.
용적률 건폐율
위의 개념들에 대해서 알았다면 용적률과 건폐율 계산방법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 용적률 : 지상층 연면적 / 대지면적
- 건폐율 : 건축면적 / 대지면적
용적률이 높을수록 좁은 땅에 더 높게 지었다고 판단할 수 있고, 건폐율이 높다면 빈 땅이 없이 빼곡하게 지어 조경이 적을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용도지역별 건폐율 용적률
영등포와 같은 공업지역은 재개발 사업성이 높다는 이야기들을 기사에서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용도지역마다 법적으로 정해진 용적률, 건폐율 상한선이 다르기 때문이다.
제1종, 제2종, 제3종 등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용도지역별로 용적률과 건폐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주거지역 : 50% ~ 300% / 50% ~70% 이하
- 상업지역 : 200% ~ 1,500% / 70% ~ 90% 이하
- 공업지역 : 150% ~ 400% / 70% 이하
용적률 건폐율 확인방법
아파트 투자를 하기 위해 검색을 해보는 분들은 네이버 부동산에서 손쉽게 수치들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 본인이 알아보고 싶은 아파트를 검색하고 단지정보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해당 아파트 용적률과 건폐율을 확인할 수 있다. 강남 최대 재건축 아파트인 은마아파트는 용적률 204%, 건폐율 20%로 상당히 좋은 사업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은마아파트는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용적률 300%, 건폐율 50%까지 재건축 할 수 있으니 지금보다 용적률 100% 가까이 더 쓸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놀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