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통령으로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는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한 달 넘게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ETF의 인기가 날로 늘어가고 있다.
오늘은 비트코인 ETF 종류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수수료 수익률 등을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비트코인 가격 전망
트럼프 당선 이후 비트코인 뿐만 아니라 대장 알트코인에 해당하는 이더리움, 솔라나, 리플 등 모두 상당히 상승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 ETF에 대한 기사들도 늘어나고 있는데, 2024년 12월 20일 현재는 내년 금리 전망이 안 좋게 나옴에 따라 약간 조정받고 있는 중이다.
그렇지만 현재도 기존의 가격에 비해 단기간에 상당히 상승한 상태이며, 트럼프가 집권하는 동안에는 당분간 큰 약세를 보이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또한 비트코인도 금과 유사한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면서 투자자의 관심을 받고 있다. 비트코인과 함께 자산 헷지를 위해 금 투자를 고려하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자.
비트코인 ETF 종류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비트코인 현물 ETF는 인베스팅 닷컴에서 확인해볼 수 있는데, 총 11가지가 있다.
오늘은 거래량 및 순자산규모가 가장 높은 상위 5가지 ETF에 대하여 비교해보겠다.
IBIT
비트코인 현물 ETF 중에서 가장 순자산규모와 거래량이 큰 IBIT다. GBTC를 제외하고 가장 먼저 나온 ETF기도 하다.
- 시가총액 : $53.4B
- 주당가격 : $54.72
- 운용사 : iShares
- 운용수수료 : 0.25%
FBTC
다음은 피델리티에서 운용하고 있는 FBTC이다. IBIT 뒤를 이어 나온 ETF 중 가장 큰 운용자산을 자랑한다.
- 시가총액 : $20.0B
- 주당가격 : $84.13
- 운용사 : Fidelity
- 운용수수료 : 0.25%
GBTC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는 가장 오래된 ETF인 GBTC는 Grayscale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이다.
현물 ETF 승인 전에 만들어진만큼 높은 운용수수료를 자랑한다.
- 시가총액 : $20.1B
- 주당가격 : $25.13
- 운용사 : Grayscale
- 운용수수료 : 1.50%
BITB
오늘 소개해드릴 비트코인 ETF 중에서 가장 저렴한 운용수수료를 자랑하는 BITB이다. 비록 자산 규모는 작지만 장기적으로 투자할 분에게는 유리한 상품이다.
- 시가총액 : $4.0B
- 주당가격 : $52.41
- 운용사 : Bitwise
- 운용수수료 : 0.20%
ARKB
우리에게 돈나무 언니로 잘 알려져있는 캐시우드의 아크 인베스트먼트에서 운용하는 비트코인 ETF이다.
캐시우드는 비트코인이 2030년까지 600% 이상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니, 투자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겠다
- 시가총액 : $4.7B
- 주당가격 : $96.17
- 운용사 : 21Shares
- 운용수수료 : 0.21%
비트코인 레버리지 ETF
위에서 언급한 ETF 외에도 2배 레버리지로 투자할 수 있는 BITX, BITU 등이 있지만 레버리지 상품은 손실이 클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비트코인 ETF 수익률 비교
위에서 알아본 ETF 5가지 1년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크게 차이는 보이지 않는다. 다만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GBTC는 타 ETF보다 1.5%정도 낮은 수익률을 보여준다.
비트코인 ETF 추천
위에서 소개한 비트코인 ETF 운용수수료, 시가총액, 주당 가격 등을 정리해보았다.
거래가 활발하여 가격 변동성에서 안정적인 ETF로는 IBIT를 추천하고,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장기 적립식으로 투자할 분들은 BITB가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투자 대상으로 여기고 있는 비트코인 ETF 종류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국 금 ETF 5가지 비교 GLD IAU SGOL GLDM IAUM
주식 투자주의 환기종목 뜻, 지정 및 해제(Feat. 미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