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사회초년생이 되면 만드는 주택청약통장. 만약 본인이 현재 서울에 살고 있는데 가입지역이 다른 지역이라면 해당 청약통장을 이용해서 서울 아파트 청약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오늘은 본인의 주거지에 청약 신청을 하기 위해 필수적인 청약통장 가입지역 변경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청약 전 준비사항
우선 주택 청약을 신청하기에 앞서 청약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전입신고를 통한 주소지 이전이 필요하고, 원하는 청약지역의 최소 예치금액이 납입되었는지 확인을 먼저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서울은 타 지역보다 최소금액이 높으니 체크하자.
청약통장 가입지역 변경방법 (청약홈)
1. 홈페이지 접속
각종 청약정보나 청약신청, 청약당첨조회, 자격확인을 할 수 있는 청약홈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청약자격, 가입내역 확인
마이페이지에서 ‘청약자격확인’ – ‘청약통장’ – ‘가입내역’을 클릭합니다.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면 내가 가입한 청약통장 가입내역이 나온다.
이 때 은행마다 확인이 가능한 시간이 있어서 본인이 주택청약통장을 가입한 은행은 언제 확인할 수 있는지 체크해두자. 아래 그림을 보면 가입지역이 옛날 고향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3. 거주지역 변경
아래로 내려보면 ‘거주지 변경하기’가 나와 있는데, 이것을 클릭하자. 이 때 사전에 지금 거주하는 곳에 전입신고가 되어있어야 하니 참고하자.
이렇게 청약통장 가입지역을 어디로 변경할지 선택할 수 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서울로 변경해서 언제가 될지 모르는 청약 당첨을 노려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4. 청약통장 가입지역 변경완료
청약통장 거주지역을 변경하고 나면 가입지역(거주지)이 서울로 변경된다. 서울이나 수도권으로 직장을 구하거나 거주지를 옮기는 경우, 이렇게 거주지역을 변경해두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