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면서 가계대출이 급격하게 증가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나이제한 등 조건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50년 만기 주담대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한도, 조건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50년 만기 주담대란?
50년 만기 주담대는 만기가 50년인 주택담보대출을 이야기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할 때는 DSR, LTV 등 다양한 정부의 규제가 존재하는데요.
만기가 늘어날수록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에 대한 규제를 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장단점
장점
50년 만기 주담대의 장점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DSR 규제에서 벗어나 대출 취급 한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연봉 5천만원인 사람이 4.5% 금리의 주담대를 받는다고 가정할 경우에 계산해보겠습니다.
대출기간이 20년이면 3억 1천만원 40년이면 4억 3천만원 50년이면 4억 7천만원 가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고, 수도권 집값이 소폭 반등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단점
주담대 대출한도가 늘어나는 장점이 있는만큼 단점도 꽤나 큽니다. 이자를 내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전체 납입하는 이자가 원금보다 많다는 점인데요.
3억원을 연 4.5% 금리로 50년간 빌리는 경우, 총대출이자만 4억 5천만원가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 주택을 매도하여 중도상환을 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납입하는 이자를 보니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이네요.
아무래도 평생 갚아야한다는 사실이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0년 주택담보대출 금리
현재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KB국민, 신한, 우리, 하나은행에서 취급 중이며, 금리는 최저 4% 중반부터 최상단은 7% 중반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농협은행이 가장 먼저 출시했지만 너무 많이 취급을 하게 되어 상품 판매 중단을 밝혔고 나머지 시중은행들도 나이제한 등 조건을 걸고 있는 상황입니다.
40~50대가 50년 만기 상품을 가입한다는 것 자체가 논리에 맞지 않긴 하니까요.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한도 조회(DSR 계산기)
먼저 DSR 계산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의 연봉, 만 나이, 주택 매매가와 투기지역 여부를 체크해줍니다.
또한 생애최초 주택 구입인 경우는 LTV 규제 80%, 주담대 대출 최대한도 6억원이 적용되므로 본인의 상황에 따라 체크해주면 됩니다.
연봉 6천만원, 아파트 매매가 10억원을 입력하니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최대한도가 6억원으로 나왔네요.
그리고 아래로 스크롤하여 DSR 계산을 위해 받고자하는 주택담보대출 금액과 대출기간, 금리를 입력하면 본인의 주담대 대출한도를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주담대 3억원, 대출기간 40년, 금리 4.5%인 경우 DSR이 22.9%나오므로 이 경우에는 4.3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겠네요.
초장기 보금자리론 ?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는 일반 초장기 주택담보대출 외에도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할 수 있는 초장기 보금자리론 상품도 있습니다.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 40년,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 50년 만기 선택이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50년 만기 주담대(주택담보대출) 상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출이 풀리면서 수도권 집값이 같이 상승하여 부정적인 영향도 있지만, 실수요자에게 주택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주택를 구매하실 예정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저축은행 금리비교 (자산 브랜드 BIS 순위 Top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