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이슈들이 많았던 2023년 상반기가 지나갔습니다. 올해 초에 세웠던 목표들을 지난 6개월간 얼마나 이뤄나갔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재테크 부업 독서 부문 2023년 상반기 결산입니다.
2023년에 들어오면서 세웠던 목표와 이전에 작성한 많은 재테크, 투자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더 좋습니다.
2023년 상반기 결산
재테크, 투자
2023년 2분기에는 이사나 행사, 약속이 많아 소비가 많았습니다. 그 외적으로 단기적으로 2차전지 테마 위주로 주식시장이 반등하면서 전체 수익률이 양전하는 상황까지 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차전지 테마에서 반도체 등 다른 업종으로 관심이 넘어가고 SG증권 주가조작 사태가 터지면서 주식시장에 대한 두려움이 커져 주가가 다시 쪼그라드는 경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2023년 2분기에 실현한 재테크 수익은 먼저 한국 주식의 배당금이 들어오는 4월을 포함하고 있어 배당금 수익 150만원 정도를 얻었습니다. 배당받은 금액은 모두 해당 주식계좌에 들어가 재투자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번째 한국 주식 실현수익은 총 34만원으로 퀀트투자 계좌에서 50% 이상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는 종목을 매도하여 실현하였습니다. 수치만을 가지고 투자를 결정하는 퀀트 방식도 꽤나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특히 하림지주를 가지고 있던 저는 30~40%대 수익률일 때부터 분할매도하였지만 마지막으로 남았던 물량을 하한가 2번 이후에 매도하여서 수익을 일부 반납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OLED 이슈로 급등했던 LX세미콘, 알 수 없는 이유로 급등했던 SK에코플랜트 등을 일부 익절하였으며 가상화폐 하락으로 인해 주가가 크게 빠져있는 판도라티비를 일부 손절했네요.
해외 주식은 대만의 패키징 업체 ASX, 엑손모빌, 마이크로소프트를 익절하고 급락했지만 존버하고 있던 팔란티어를 일부 손절하였습니다.
부업 독서
2023년 2분기동안 블로그를 세 가지 운영하면서 작성한 글은 총 64개로 메인 블로그 22개, 서브 블로그 10개, 네이버 블로그 32개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재테크, 부동산 관련 정보를 작성하느라 공을 들인 메인 블로그에서 유입이 조금 더 많아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3개월간 책은 총 5권을 읽었으며 자기계발 서적인 ‘프레임’, ‘왜 일하는가’, ‘세이노의 가르침’, ‘넛지’를 읽었으며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공부할 수 있는 ‘2030 축의 전환’을 읽었습니다. 이 중에서 세이노의 가르침은 두 번째 읽었지만 꼭 추천할만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투자, 부업, 독서 분야 2023년 상반기 마감을 해보았습니다. 앞으로 2023년이 끝날 때까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투자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