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차량을 구매할 때 매입해야하는 자동차 채권(공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오늘은 반대로 차량 구매 시, 취등록세를 덜 낼 수 있는 자동차 공채할인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공채할인, 저렴하게 구매하기
자동차 채권이란?
자동차 채권은 지역에 따라 도시철도채권, 지역개발채권이라는 이름으로 자동차를 살 때 공급가액의 일정 비율을 채권으로 매수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작성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자동차 공채할인
자동차 채권(공채) 할인이란 자동차를 구입할 당시에 매수한 공채를 즉시 금융기관에 일정 비율의 할인을 적용하여 판매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통해 우리는 차량 매입 시점에 적게는 수 백, 많게는 수 천만 원까지 절약할 수 있다.
자동차 공채할인율
서울 12.587%, 나머지 지역 8.74%로 서울이 할인율이 높다.
이 때 할인율이 높으면 자동차 취등록세를 절약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니다.
내가 가진 채권을 할인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서울이 돈을 더 많이 내야하는 것이다.
자동차 공채매입 공채할인 비교
먼저 우리가 꿈에 그리는 사장님 차, 벤츠 S클래스 350D 가격은 약 1억 5천만원이다.
다음으로는 차량을 구매할 때 취등록세, 공채매입 금액을 알 수 있는 사이트를 접속해본다.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인이 원하는 차량 금액, 등록지역, 용도구분, 차량종류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클릭한다.
그렇게 되면 아래와 같이 자동차 채권금액과 공채할인할 때 금액을 계산해준다.
- 공채매입 시, 취등록세: 36,818,181원
- 공채할인 시, 취등록세: 12,978,272원
- 차액: 약 2400만원
위에서 계산한 것처럼 벤츠 S클랙스 350d를 구입할 때 공채할인을 한다면 공채매입을 할 때보다 2400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물론 공채를 팔지 않으면 추후에 채권 환급금을 받을 수 있지만, 일시납 금액이 큰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신차 구매 팁
만약 영업사원이나 브로커가 차량 등록을 대신 처리해준 경우에는 공채할인 또는 공채매입 여부를 꼭 확인하여, 눈 먼 돈을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오늘은 자동차를 구매할 때 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자동차 공채할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공채매입과 할인에 대하여 알아두면 큰 돈이 나갈 때 좋은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보험급여 상병수당 신청방법, 지역, 대기기간 (최대 550만원)
SCHD 주가 배당일 장점 단점(배당금 100만원 시뮬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