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회사의 경영난이나 기타 사유로 인해서 퇴사한 이후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025년 실업급여 계산기, 신청조건 및 신청방법, 실업급여 감액되는 경우, 아르바이트 등 단기 근로자도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한지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자.
실업급여 계산기 사용방법
다양한 사이트에서 실업급여 계산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나는 직접 사용해보고 가장 편리한 사이트를 추천해보고자 한다.
위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본인이 기존에 근무했던 경력과 나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그 다음 아래로 내려서 본인이 퇴사 직전 3개월간 받았던 월급과 수당을 입력한다. 이 때 통상임금 계산이 필요한 경우에는 통상임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된다.
그 다음 실업급여 계산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본인이 앞으로 어느정도 기간동안 얼마를 수령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2025년 실업급여
실업급여 금액
맨 먼저 다가오는 새해에는 실업급여를 얼마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 상한액 : 66,000원 전년 동일(한 달 198만원)
- 하한액 : 64,192원 (한 달 192.5만원)
2025년 최저임금이 오르면서 하한액이 상승해서 상한액과 하한액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실업급여 신청조건
실업급여는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퇴사자들이 신청할 수 있다.
- 퇴사 전 고용보험 가입기간 180일 이상(아르바이트도 가능)
- 비자발적 퇴사(권고사직, 본인 또는 가족의 질병 등)
- 퇴사 후 1년 이내
- 적극적 구직활동 필요
이 때 아르바이트도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하나 주 15시간 이상 근무가 필요하고, 퇴사 1년 이후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을 주의하기 바란다.
이 밖에 자세한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비자발적퇴사 인정 예시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자.
실업급여 수급기간
실업급여를 받는 기간은 본인의 나이와 이전 고용보험 가입기간(근무기간)에 따라 상이하다.
나이와 근무경력에 따라 최소 120일부터 최대 270일까지 수급할 수 있으니 상당히 오랜 기간 이직을 준비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업급여 감액
2025년부터는 5년 이내 3회 이상 반복 수급자에 대하여 실업급여를 감액해서 지급하도록 바뀌었다.
- 3회 : 10% 감액
- 4회 : 25% 감액
- 5회 : 40% 감액
- 6회 이상 : 50% 감액
아무래도 실업급여로 인한 취업 포기자들이 많이 생겨난 것에서 일어난 조치로 보인다.
오늘은 우리들이 비자발적 퇴사하는 경우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실업급여 계산기를 통해서 본인이 이직을 준비하는 동안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잘 계산해보자.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신협 정기예금 금리 비교, 장점(출자금, 비과세, 예금자보호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