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글에서 한국 서학개미에게 인기가 많은 미국 배당성장 ETF SCHD의 특징과 장점, 배당금, 배당락일까지 살펴보았다. 하지만 이렇게 안정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좋은 ETF라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SCHD 단점과 단점 보완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배당성장 ETF SCHD에 투자할 예정이거나 투자하고 있다면 아래 투자방법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배당성장 ETF SCHD 단점
상대적으로 낮은 주가 상승
SCHD는 코스피, 코스닥보다 주가 상승률이 높지만, SPY나 QQQ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주가 상승률을 보이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는 배당성장 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2012년부터 1만 달러를 SPY와 SCHD에 투자했다면 각각 59,559달러, 49,177달러로 원금만큼 차이가 나는 것이다.
애매한 배당수익률
SCHD의 가장 큰 장점은 꾸준한 배당성장률이지만, 당장 현금흐름이 필요한 퇴직자나 노령층에게는 3%대 배당수익률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CHD를 10억 원 매수해도 연간 배당금은 약 3천만 원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 애매할 수 있다.
리츠주에 투자하지 않음
SCHD는 리츠주에 투자하지 않아,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원하는 투자자에게는 아쉬울 수 있다. 특히나 금리가 내려갈 예정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리츠주가 빠져있다는 것이 상당히 아쉬울 수 있다.
SCHD 단점 보완 투자방법
QQQ와 함께 매수하기
SCHD와 상관계수가 낮고 주가 상승이 괜찮은 ETF인 QQQ와 함께 매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관계수는 QQQ 0.27, SPY 0.50, VT 0.51입니다.
- QQQ : 0.27 선택!
- SPY : 0.50
- VT : 0.51
포트폴리오별 1만 달러 초기 투자 백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SCHD 100% : 49,177달러
- SCHD 50% QQQ 50% : 74,701달러
- SCHD 7pic pic aligncenter: 64,013달러
50:50 비중 투자 시 주가 상승 효과가 크게 나타납니다.
배당금 백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SCHD 100% : 1,675달러
- SCHD 70% QQQ 30% : 1,605달러
주가 상승분을 감안하면 배당금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고배당 ETF와 함께 매수
현금흐름이 필요한 경우 JEPI, JEPQ 같은 미국 고배당 ETF, 혹은 APLY, TSLY 등 개별주식 커버드콜 ETF와 함께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특히 JEPI, JEPQ 같은 미국 고배당 ETF는 10% 가까운 배당수익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현금흐름이 필요한 투자자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리츠주 매수
SCHD에서 투자하지 않는 리츠주(예: 리얼티인컴(O), 리츠 ETF VNQ 등)를 함께 매수하는 것도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도움이 되며, 안정적인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
정리
오늘은 미국 배당성장 ETF SCHD의 단점과 보완 투자방법을 알아보았다. 앞으로도 꾸준하게 배당성장주와 주가가 성장할 수 있는 주식들을 함께 매수하여, 주가 성장과 배당 성장을 모두 가져갈 수 있는 투자를 하기 바란다.